끄적끄적 독서노트

마이클 샌델-정의란 무엇인가

오후의 체셔캣 2019. 11. 9. 17:20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하바드에서는 수재다 싶은 학생들이 있는 만큼 훌륭한 교수진들이 있을테고 그곳에서도 인기가 있다는 강의를 궁금해하던 차에 보게 되었죠. EBS에서 강의하는 것도 보긴 했지만 시간대를 잘 못맞추기도 해서 그냥 책으로 보게 되었네요.

 자유주의자들과 공리주의자들의 나뉜 견해들과 아리스토넬레스와 칸트와 롤스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말하는 정의와 그런 사상가들의 그 시대의 정의를 논쟁할수 있다는 건 곁에서 읽기엔 약간은 버겁게 느껴지고 칸트의 정언명령과 가언명령을 이해하지 못하는 머리도 갖고 있다.

정의의 이론적 이야기부터 실제 일어난 사례를 가지고 이러할때는 너라면 어떨 것 같냐고 하는데 이런생각이였던 나를 변화시키진 못해도 다소 납득하거나 반대편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수긍할 수도 있었다.

 칸트의 이론은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며 이해가 어려웠던 부분도 계속해서 생각을 할수 있어서 나름 폭넓게 생각하려 할수 있었고 구제금융과 미국의 모병제에 대해서 테러나 동성혼,이민자들에 대한 각각의 생각들도 더 깊이 생각해볼수 있어서 좋았다.

 게다가 마지막에 샌델 교수님의 공동선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번 생각해보고 국가의 도덕적 이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된다면 상호 존중하는 토대가 마련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더 탄탄해진다는 생각에는 의문이 들긴 하지만 말이다.